✔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이유

     

    이 글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하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말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이유는 네이버 검색엔진이 작성된 글들을 수집하도록 해서 네이버 검색 결과에 나올 수 있도록 하고, 수집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데에 있습니다. 물론 등록하지 않는다고 해서 네이버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안하는 것보다는 하는 것이 훨씬 낫겠죠? 네이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검색엔진이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도록 하는 과정은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자동으로 검색에 반영되기 때문에 등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블로그 등록 방법

     

    어떻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의 URL로 접속하거나 검색엔진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입력해서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바로가기

     http://webmastertool.naver.com/



     ✔ 화면 상단 오른쪽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 소유의 사이트나 앱을 네이버에 검색반영이 되도록 신청할 수 있는 메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여기서는 블로그(사이트)를 추가하기 때문에 "사이트 추가+"를 클릭하여 블로그의 URL 정보를 등록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검색 요청을 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URL 정보를 위와 같이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 소유 확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skin.html 에 위의 메타 태그를 삽입하여 사이트 소유가 본인임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메타 태그를 삽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메타 태그 삽입 과정이 끝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HTML/CSS 편집" 메뉴를 선택하여 skin.html 파일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 skin.html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에디터가 새창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head> 태그를 찾아 <head> 태그 바로 밑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메타 태그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 소유 확인 처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 위와 같이 성공적으로 블로그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블로그 URL을 클릭하면 수집 현황 및 요청,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등록한 블로그에 대해서 작성된 글들의 수집 상태와 현황 등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마치면서

     

    이상으로 네이버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글들을 수집하고, 그 결과를 모니터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검색을 통한 블로그의 유입 비중이 큰 만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과정은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관련글 보기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사이트맵 제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