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 사이트맵 제출하기

     

    이 글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하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말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의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와 사이트맵을 등록하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자동으로 검색에 반영되기 때문에 등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RSS를 등록하는 이유

     작성된 글 하나를 소스보기로 보면 많은 HTML 태그와 자바스크립트, CSS 등이 특별한 규칙없이 산재되어 있습니다. RSS는 이런 문서를 정해진 DTD (Document Type Definition)로 구분해서 정규화된 문서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검색 엔진이 복잡한 문서가 아닌 정규화된 문서를 크롤링해감으로써 더 빠르고 정확하게 글을 수집해 갈 수 있도록 합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이유

     사이트맵은 블로그 내에 접근 가능한 페이지들의 목록이 계층적으로 분류된 파일로 검색 엔진이 사이트맵을 통해서 등록된 모든 글들의 분류 및 위치 정보를 빠짐없이 알 수 있어서 작성된 글이 유실 없이 모두 수집될 수 있도록 합니다.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시켜야 합니다. 만약 등록이 안되어 있다면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블로그운영/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 방법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블로그를 클릭하면 수집 현황 및 요청,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동된 화면에서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합니다.


     RSS 제출하기

     

    블로그의 RSS를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출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 요청 > RSS 제출 메뉴에서 블로그의 RSS 주소를 등록합니다.

     1. 블로그의 URL 뒤에 rss 를 붙이면 RSS 주소가 됩니다. 등록 전 필히 정상적인 RSS 주소인지 확인해보세요.

     2.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RSS 제출이 완료됩니다.



     RSS 제출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사이트맵 제출하기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이트맵(sitemap.xml) 파일을 생성하고 블로그에 등록해서 사이트맵 다운로드 URL을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사이트맵 다운로드 URL이 없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블로그운영/Tip] 블로그 사이트맵 파일 생성 및 다운로드 URL 생성하기



    생성한 사이트맵 다운로드 URL 


     ✔ 요청 > 사이트맵 제출 메뉴에서 블로그의 사이트맵 다운로드 URL을 등록합니다.

     1. 다운로드 URL 뒤에 attachment 부분부터 입력해주세요. 등록 전 필히 정상적인 사이트맵 다운로드 주소인지 확인해보세요.

     2.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됩니다.




     ✔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마치면서

     

    블로그의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반영이 언제될지는 기약이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2월 29일에 제출을 했는데 아직 반영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빨리 반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현황 > 사이트 노출 메뉴에서 제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보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 방법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