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이유

     

    이 글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하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말하는 것입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이유는 구글 검색엔진이 작성된 글들을 수집하도록 해서 구글 검색 결과에 나올 수 있도록 하고, 수집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데에 있습니다. 블로그를 만든지 일주일 정도 되었는데 제가 작성한 글이 아직 구글에서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해야지 나오려나 봅니다. 참고로 "site:kanu.tistory.com"를 구글 검색창에 입력하고 확인해보면 구글에서 검색되는 내 블로그의 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등록 방법

     

    어떻게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URL로 접속하면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바로가기

     https://www.google.com/webmasters



     ✔ 화면 상단 오른쪽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 소유의 사이트를 구글에 검색반영이 되도록 신청할 수 있는 메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사이트를 추가하는 화면입니다.

     1. 속성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 URL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창이 레이어로 나타납니다.

     2.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3.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 소유권 인증절차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사이트 소유권 인증 화면입니다.

     1. 대체 방법 탭을 선택합니다.

     2. HTML 태그 입력 방법을 통해서 사이트 소유권 인증을 받습니다.

     3.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skin.html 에 위의 메타 태그를 삽입하여 사이트 소유가 본인임을 확인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4. skin.html 에 메타 태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야만 인증 절차가 완료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HTML/CSS 편집" 메뉴를 선택하여 skin.html 파일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 skin.html 수정화면입니다.

     1. HTML 탭을 선택합니다.

     2. 구글 메타태그 정보를 입력합니다.

     3.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 소유 확인 처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사이트 소유권 인증절차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 사이트 인증 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확인된 사이트 목록 보기"를 클릭하면 등록된 사이트 목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등록된 사이트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면서

     

    이상으로 구글 검색엔진에 블로그가 등록되었기 때문에 블로그 글들의 수집된 정보와 그 결과를 모니터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련글 보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사이트맵 제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