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익스플로러 메모리 사용량 확인 방법

    Internet Explorer (IE) 에서 실시간으로 메모리 및 CPU 사용량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웹서핑을 목적으로 IE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IE에서 메모리 사용량이 계속 늘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용했던 방법으로 프로그래머나 퍼블리셔 분들에게는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메모리 사용량 확인 방법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고 싶은 사이트로 이동해서 키보드 Ctrl+Shift+U를 누르면 IE 브라우저에 아래 이미지처럼 나타납니다. 가장 중요하게 참고할 부분은 메모리(MB)에 대한 부분입니다. 사이트의 화면을 이동하면서 메모리가 감소되지 않고 계속 증가하기만 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원인을 파악해야합니다. (IE 버전 11에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리기 시간(msec), 프레임 속도(FPS), 메모리(MB), CPU(%)에 대한 실시간 사용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리기 시간(msec) 영역을 클릭하면 실시간 차트형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접속한 사이트의 화면을 그리는데 걸리는 시간을 보여줍니다.


     ✔ 프레임 속도(FPS) 영역을 클릭하면 실시간 차트형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프레임 속도(Frames Per Second)는 화면 하나의 데이터를 표시하는 속도를 말하며, 1초 동안 보여주는 화면의 수를 말합니다.



     ✔ 메모리(MB) 영역을 클릭하면 실시간 차트형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접속한 사이트의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화면 이동시마다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하는데 줄어들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CPU(%) 영역을 클릭하면 실시간 차트형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접속한 사이트의 CPU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치면서

    예전에 크롬에서는 이상이 없는데 IE에서 사이트를 이동하다보면 로딩시간과 응답시간이 많이 느려져서 원인을 파악해보니 웹 폰트 문제였습니다. 웹 폰트 자체가 용량이 컸고, IE에서 화면이 이동할 때마다 폰트를 메모리에 적재해 놓아서 메모리 사용량은 계속 증가하고 줄지는 않는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폰트 중에 안 쓰는 내용을 제거해서 용량을 최대한 줄여서 처리를 했었는데 그것도 완전한 해결책은 아니어서 결국은 다른 폰트로 변경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IE에서 사이트가 느려지는 현상이 있다면 Ctrl+Shfit+U를 사용해서 확인을 해보세요.



     다른글 보기

     블로그 유입경로 openapi 는 무엇인가?

     블로그 속도 향상을 위한 HTML, CSS, JS 파일 용량 줄이기

     블로그 운영을 위한 HTML, CSS, JS 파일 소스 코드 정렬하기

     반응형 스킨 해상도별 미리보기 사이트 - 트로이(Troy)

     블로그 소스 코드를 보기좋게 Color Scripter 사용법

     마우스 오른쪽 버튼 잠금 해제 방법 - 크롬 확장프로그램 Pig Tool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