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 코드를 보기좋게 Color Scripter

     

    블로그에 프로그래밍 관련 포스팅을 하려면 프로그램 소스코드가 내용에 포함되는게 비일비재한데 쉬운 방법으로 가독성 있고 보기 좋게 소스코드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삽입할 수 있는 Color Scripter (컬러 스크립터) 라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예전에 프로그래밍 관련 블로그를 운영했었는데 그때는 SyntaxHighlighter 라는 플러그인 형태의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느껴서 더 쉽고 편하고 가볍게 지원해주는 걸 찾는 중에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SyntaxHighlighter의 단점

     1. JS와 CSS 파일을 추가로 업로드해야하고, skin.html 에 사용하려는 JS와 CSS 파일을 include 해야되서 블로그를 무겁게 합니다.

     2. 프로그래밍 언어별 추가되는 JS 파일이 너무 많다. 이것 또한 블로그를 무겁게 합니다.

     3. 블로그에 글 작성시마다 script 태그가 삽입되어야 해서 글 작성이 번거로워서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4. 블로그 스킨 변경시 skin.html 에 작성되는 include 부분을 다시 작업해야 하고, JS와 CSS 파일을 다시 업로드해야 합니다.

      

     Color Scripter 사용 방법

     

    아래의 URL로 접속하면 Color Scripter 메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Color Scripter 바로가기

     http://colorscripter.com/info



     ✔ Color Scripter 메인화면 입니다. "Color Scripter 웹버전 사용하러 가기" 버튼을 클릭해서 사용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작성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ActionScript, ASP, Bash, C, C#, CSS, HaXe, HTML, Java, JavaScript, JSP, Objective-C, Perl, PHP, Python, Ruby, SQL, Swift, VisualBasic, XML 등)




     ✔ 배경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전 검정색이 가독성 있고 맘에 드네요.



     ✔ 자바를 처음 배울때 많이 작성하는 public static void main 구문을 작성해보았습니다. "클립보드에 복사" 버튼을 클릭해서 복사합니다.



     ✔ 글 작성 화면에서 Ctrl+V 를 누르면 제가 작성한 소스 코드가 짠하고 그대로 나오네요. 굉장히 가볍고 편리합니다.



     ✔ 글 작성화면에 복사한 이후에도 편집이 가능합니다.



     ✔ 작성된 소스 코드를 글 미리보기로 확인해보니 보기좋게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면서

     

    Color Scripter (컬러 스크립터)를 사용해보니 SyntaxHighlighter를 사용할 때보다 더 편하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에 프로그래밍 관련 포스팅을 자주 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