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흥차사 유래 함흥차사 뜻

    고사성어란 고사에서 유래된 한자어 관용어를 말합니다. '고사'란 유래가 있는 옛날의 일로 주로 역사적인 일을 가리키고, '성어'는 옛사람들이 만들어낸 관용어를 일컫는 말입니다.

    오늘은 고사성어 '함흥차사'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흥차사

     

    함흥차사 한자

    함흥차사 (咸興差使)

    ㆍ 咸 : 다 함

    ㆍ 興 : 일어날 흥

    ㆍ 差 : 보낼 차

    ㆍ 使 : 사신 사

     
     

    함흥차사

     

    함흥차사 뜻

    함흥차사 (咸興差使)는 조선 초 태조 이성계를 모시러 함흥에 갔다 돌아오지 않은 사신을 가리키는 말로, 심부름을 간 사람이 소식이 아주 없거나 또는 회답이 좀처럼 오지 않음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함흥차사 유래

    조선후기에 지어진 야담(野談)집인 『축수편(逐睡篇)』에 전하는 고사에서 유래한 말이다.

     
     

    1398년 두 차례에 걸친 왕자의 난(亂)에 울분하여 태조 이성계는 왕위를 정종에게 물려주고 함흥으로 가버렸다. 형제들을 죽이고 왕위를 차지한 태종 이방원은 아버지로부터 왕위 계승의 정당성을 인정받기 위해 아버지를 도성으로 모셔오려고 함흥으로 여러 번 사신을 보냈으나 이성계가 그 사신들을 죽이거나 잡아 가두어 돌려보내지 않았다고 한다. 이로부터 한번 가면 깜깜무소식인 사람을 가리켜 함흥차사라고 한다.

     
     

    그러나 실제 역사 기록에는 함흥으로 보낸 차사 중에 희생된 것은 박순(朴淳)과 송유(松琉) 둘뿐이고 이들도 이성계가 죽인 것이 아니라 조사의가 이끄는 반란군에 죽임을 당했다고 한다.

     
     

    비슷한 말로 일무소식(一無消息), 종무소식(終無消息) 등의 성어가 있다.

     
     

    함흥차사

     

    이상으로 '함흥차사 (咸興差使)'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