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출어람 뜻

    고사성어란 고사에서 유래된 한자어 관용어를 말합니다. '고사'란 유래가 있는 옛날의 일로 주로 역사적인 일을 가리키고, '성어'는 옛사람들이 만들어낸 관용어를 일컫는 말입니다.

    오늘은 고사성어 '청출어람'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출어람

     

    청출어람 한자

    청출어람 (靑出於藍)

    ㆍ 靑 : 푸를 청

    ㆍ 出 : 날 출

    ㆍ 於 : 어조사 어

    ㆍ 藍 : 쪽 람

     
     

    청출어람

     

    청출어람 뜻

    청출어람 (靑出於藍)은 '푸른색은 쪽[藍]에서 나왔지만 쪽빛보다 더 푸르다'라는 뜻으로, 제자가 스승보다 더 나음을 비유하는 고사성어로 사용됩니다.

     
     

    청출어람 유래

    중국 전국시대의 사상가로서 성악설(性惡說)을 창시한 순자(荀子)의 사상을 집록한 《순자》의 〈권학편(勸學篇)〉에 나오는 말이다.

     
     

    "학문은 그쳐서는 안 된다[學不可以已]. 푸른색은 쪽에서 취했지만 쪽빛보다 더 푸르고[靑取之於藍而靑於藍] 얼음은 물이 이루었지만 물보다도 더 차다[氷水爲之而寒於水]." 학문이란 끊임없이 계속되는 것이므로 중도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푸른색이 쪽빛보다 푸르듯이, 얼음이 물보다 차듯이 면학을 계속하면 스승을 능가하는 학문의 깊이를 가진 제자도 나타날 수 있다는 말이다. 여기서 제자가 스승보다 뛰어나다는 뜻인 "청출어람"이 나왔으며, "출람(出藍)"이란 말도 여기서 비롯된 말이다. 원래 "청출어람 청어람(靑出於藍 靑於藍)"이라고 해야 "쪽빛보다 더 푸르다(靑於藍)"는 의미가 갖추어지지만 일반적으로 줄여서 청출어람이라고 쓴다.

     
     

    또 이러한 재주 있는 사람을 "출람지재(出藍之才)"라고 한다. 비록 제자일지라도 열심히 하면 얼마든지 스승을 능가할 수 있음을 강조한 순자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있다. 북조(北朝) 북위(北魏)의 이밀(李謐)은 어려서 공번(孔璠)을 스승으로 삼아 학문을 하였다. 그는 학문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빨라 열심히 노력한 결과 몇 년이 지나자 스승의 학문을 능가하게 되었다. 공번은 이제 그에게 더 이상 가르칠 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도리어 그를 스승으로 삼기를 청했다. 그러자, 친구들은 그의 용기를 높이 사고 또 훌륭한 제자를 두었다는 뜻에서 "청출어람(靑出於藍)"이라고 칭찬했다. 우리 속담에 "나중 난 뿔이 우뚝하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출람지재" "출람지예(出藍之譽)" 등과 함께 "청출어람"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청출어람

     

    이상으로 '청출어람 (靑出於藍)'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