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치부심 뜻 절치부심 유래

    고사성어란 고사에서 유래된 한자어 관용어를 말합니다. '고사'란 유래가 있는 옛날의 일로 주로 역사적인 일을 가리키고, '성어'는 옛사람들이 만들어낸 관용어를 일컫는 말입니다.

    오늘은 고사성어 '절치부심'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절치부심

     

    절치부심 한자

    절치부심 (切齒腐心)

    ㆍ 切 : 끊을 절

    ㆍ 齒 : 이 치

    ㆍ 腐 : 썩을 부

    ㆍ 心 : 마음 심

     
     

    절치부심

     

    절치부심 뜻

    절치부심 (切齒腐心)은 이를 갈고 마음을 썩인다는 뜻으로 몹시 분하여 마음이 쓰린 것을 말합니다.

     
     

    절치부심 유래

    《사기》 〈자객열전(刺客列傳)〉 형가(荊軻) 편에 유래하는 말이다. 중국 전국시대 위나라 사람 형가는 식견이 뛰어나고 검술에 능한 자객으로, 연나라 태자 단(丹)의 식객이 되어 그의 충신이자 조언자 역할을 하였다. 태자 단은 진나라의 인질로 있다가 겨우 도망쳐 돌아온 것이어서 진나라 왕에게 보복하고 싶어했다. 그러나 작은 제후국에 불과한 연나라에 비해 진나라의 힘은 너무 막강했다. 진나라가 점점 다른 나라의 땅을 잠식하면서 연나라 땅에 가까워져 오자 태자 단은 마음이 조급해졌다. 그래서 형가에게 천하의 땅을 빼앗고 천하의 왕들을 신하로 삼으려는 진나라 왕의 탐욕을 제지해야 한다고 하며, 진나라 왕에게 가까이 접근해 내부의 난을 조장하여 군신 간에 의심을 하도록 만들면 혼란에 빠진 진나라를 깨뜨릴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그때 마침 진나라의 장군이었던 번오기(樊於期)가 진나라의 왕에게 죄를 짓고 연나라로 망명해 있었다. 곤궁에 처한 번오기를 신하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태자 단이 불쌍히 여겨 받아준 것이었다. 진나라 왕이 번오기를 잡아들이려 재물을 내걸고 찾고 있었기에, 형가는 이를 이용하여 번오기를 진나라 왕에게 넘기면서 그에게 가까이 다가갈 기회로 삼자고 제안하였다. 그러나 태자 단은 스스로 자신에게 찾아온 번오기에게 차마 그럴 수 없다며 반대하였다. 형가는 태자 단의 마음을 알고 개인적으로 번오기를 찾아가 말했다.

     
     

    “진나라가 장군을 대우함은 매우 참혹합니다. 부모와 종족이 모두 죽거나 노비가 되었고, 지금 장군의 목에는 황금 일천 근과 만 호의 식읍을 내걸었다고 들었습니다. 장차 어찌하시렵니까?”

     
     

    이에 번오기는 하늘을 올려다보며 탄식하며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늘 그 생각만하면 너무나 괴롭습니다. 그러나 어찌해야 할지를 모르겠습니다.”

     
     

    “지금 한마디 말로 연나라의 근심을 없애고 장군의 원수를 갚을 수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어떻게 하면 되겠습니까?” “장군의 목을 얻어 진나라 왕에게 바쳤으면 합니다. 그러면 진나라 왕은 분명 기뻐하며 저를 만나려 할 것입니다. 그때 제가 그의 가슴을 찌르겠습니다. 그렇게 장군의 원수를 갚고 연나라의 모욕을 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형가의 말에 번오기는 한손으로 팔을 움켜쥐고 다가가더니, “이는 제가 밤낮으로 이를 갈며 속을 썩이던 것입니다(此臣之日夜切齒腐心也). 이제 드디어 가르침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고는 스스로 목을 찔러 죽었다. 형가는 장군의 목을 상자에 담아 진나라로 향했고 진나라 왕은 기뻐하며 연회를 베풀어 주었다. 이에 형가가 왕 바로 앞까지 다가가 숨겨간 비수로 왕을 찔렀으나 몸에 닿지 못해 실패하였고 결국 그 자리에서 죽임을 당했다. 연나라는 5년 후 진나라 차지가 되었다.

     
     

    여기서 전하여 절치부심은 몸과 마음이 다 상할 정도로 분해 있는 상태, 마음에 새겨져 잊지 못하는 치욕을 씻어내고 싶어 안달이 난 모습 등을 가리킨다. 또는 승부 따위에 명예를 되찾기 위해 의지를 불태우는 마음가짐을 나타낸다. 같은 뜻의 성어로 절치액완(切齒扼腕), 와신상담(臥薪嘗膽), 회계지치(會稽之恥) 등이 있다.

     
     

    절치부심

     

    이상으로 '절치부심 (切齒腐心)'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