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강지처 뜻

    고사성어란 고사에서 유래된 한자어 관용어를 말합니다. '고사'란 유래가 있는 옛날의 일로 주로 역사적인 일을 가리키고, '성어'는 옛사람들이 만들어낸 관용어를 일컫는 말입니다.

    오늘은 고사성어 '조강지처'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강지처

     

    조강지처 한자

    조강지처 (糟糠之妻)

    ㆍ 糟 : 지게미 조

    ㆍ 糠 : 겨 강

    ㆍ 之 : 갈 지

    ㆍ 妻 : 아내 처

     
     

    조강지처

     

    조강지처 뜻

    보잘것없는 음식을 먹으면서 함께 고생한 아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조강지처 유래

    줄여서 조강(糟糠)이라고도 한다. 조(糟)는 술을 만들고 남은 쌀 찌꺼기, 강(糠)은 쌀겨로, 조강(糟糠)은 가난한 처지에 먹는 보잘것없는 음식을 가리킨다. 오랜 세월 산전수전 겪으며 함께 살아온 아내를 흔히 조강지처라고 한다.

     
     

    《후한서(後漢書)》 〈송홍전(宋弘傳)〉에 나오는 고사로, 후한 광무제(光武帝) 때 벼슬을 한 송홍은 인품이 훌륭하여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았다. 당시 광무제는 누나인 호양공주(湖陽公主)가 일찍이 과부가 되어 쓸쓸히 지내는 것을 보고 배필이 될 만한 사람을 찾고 있었다. 우연히 신하들의 인품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그녀가 송홍의 풍모와 인품을 좋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송홍에게는 아내가 있었다.

     
     

    마침 송홍이 공무로 광무제를 만나러 왔고 광무제는 호양공주를 병풍 뒤에 숨기고 그에게 넌지시 물었다. "속담에 사람이 지위가 높아지면 친구를 바꾸고 집이 부유해지면 아내를 바꾸려 한다고 하오. 인지상정이 아니겠소?" 하고 말하자 송홍은 대답하였다. "신은 어려울 때 사귄 친구는 잊어서는 안 되고, 술지게미와 쌀겨를 함께 먹은 아내는 마루에서 내려오게 해서는 안 된다고 들었습니다(臣聞 貧賤之交不可忘 糟糠之妻不下堂)"라고 하였다. 자기 아내에 대한 송홍의 마음을 알고 광무제는 호양공주가 있는 쪽을 돌아보며 조용한 말로 "일이 틀린 것 같습니다"라고 말하였다 한다.

     
     

    조강지처

     

    이상으로 '조강지처 (糟糠之妻)'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