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신양명 뜻 입신양명 유래

    고사성어란 고사에서 유래된 한자어 관용어를 말합니다. '고사'란 유래가 있는 옛날의 일로 주로 역사적인 일을 가리키고, '성어'는 옛사람들이 만들어낸 관용어를 일컫는 말입니다.

    오늘은 고사성어 '입신양명'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신양명

     

    입신양명 한자

    입신양명 (立身揚名)

    ㆍ 立 : 설 립

    ㆍ 身 : 몸 신

    ㆍ 揚 : 오를 양

    ㆍ 名 : 이름 명

     
     

    입신양명

     

    입신양명 뜻

    자신의 뜻을 확립하고 이름을 드날린다는 뜻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유명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입신양명 유래

    《효경(孝經)》에 나오는 말이다. 《효경》은 유가(儒家)의 십삼경(十三經) 중 하나이며 효(孝)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책이다. 제1장인 〈개종명의장(開宗明義章)〉에는 책 전체의 개요를 밝히고 있는데 그 중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신체의 머리털과 살갗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 감히 손상하지 아니함이 효도의 시작이고, 입신출세하여 도를 행하여 후세에 이름을 드날려 부모를 드러내는 것이 효도의 마침이다.[身體髮膚, 受之父母, 不敢毁傷, 孝之始也. 立身行道, 揚名於後世, 以顯父母, 孝之終也.]”

     
     

    효를 실천하기에 앞서 그 시작과 끝을 설명하는 대목이다. 여기서 입신(立身)은 자신의 기반을 세워 사회적으로 남들에게도 인정받는 것이다. 부모에게서 받은 몸으로 함부로 행동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알아줄 만큼 바른 뜻을 펼치는 것이 효의 시작이자 끝이라는 말이다.

     
     

    효의 실천내용으로 전하는 말인 입신양명은 부모의 마음을 아프게 하지 않고 자랑스러운 자식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본래의 뜻도 있지만, 효도의 목적보다는 권세나 부귀를 얻어 스스로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하는 쪽으로 쓰이는 경향이 있다.

     
     

    비슷한 말로 입신출세(立身出世), 등달(騰達), 등용문(登龍門), 부귀공명(富貴功名) 등이 있다.

     
     

    입신양명

     

    이상으로 '입신양명 (立身揚名)'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