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파일찾기 Customize 설정 사용하기

    자바(JAVA)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이클립스(Eclipse)라는 개발 도구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클립스에서 가장 많이 쓰는 기능 중에 하나가 파일찾기(단축키 : Ctrl+H) 인데, Customize 설정을 이용해서 좀 더 편하게 파일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물론, 알고 있는 분도 많으시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작성하는 것이니 아시는 분은 패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일을 쉽게 찾는 방법

    파일찾기를 이클립스 단축키 Ctrl+H를 이용해서 파일을 찾으면 되지 모가 불편한가? 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하루 종일 이클립스를 사용해서 여러번의 파일찾기를 하는 사람에겐 조금이라도 편하게 파일을 찾을 수 있다면 좋겠죠. 그러면 사용할때 어떤 점이 불편한지 보겠습니다. 물론, 제 기준에서 불편한 점입니다.^^; 불편한 적이 없다는 분은 그냥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일찾기를 먼저 해보겠습니다.


    이클립스 파일 찾기

     ✔ 상단 Search 메뉴에서 Search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H를 이용해서 파일찾기를 열어봅니다.
     1. Search 메뉴를 선택합니다.
     2. Search(Ctrl+H)를 선택하면 파일찾기가 나타납니다.


    결과화면

     ✔ 검색할 수 있는 종류들이 탭메뉴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File Search" 인데,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매번 "File Search" 탭메뉴로 이동해서 파일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File Search" 탭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해보겠습니다.


    Customize 기능

     ✔ 파일찾기 왼쪽 하단에 "Customize"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 가능한 검색 종류가 나타납니다.



    사용하고 싶은 기능만 선택

     ✔ "File Search" 탭메뉴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1. "File Search" 메뉴만 체크되도록 변경합니다.
     2. "OK"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이 변경된 파일찾기가 나타납니다.


    File Search만 보이는지 확인

     ✔ Customize 설정을 수정한 화면입니다. 이제는 탭메뉴 이동없이 바로 파일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치면서

    파일찾기(File Search)Customize 설정을 사용해서 원하는 파일찾기 메뉴만 나오도록 변경해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파일찾기 탭메뉴를 제외하고는 거의 사용할 일이 없는 메뉴인데 다른 탭메뉴들도 같이 나오다보니 매번 탭을 이동해서 사용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안쓰는 탭메뉴는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해서 바로 파일검색을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검색 메뉴들만 보이도록 해서 사용한다면, 불필요한 마우스 클릭이나 키보드 누르는 걸 줄일 수 있어 편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니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분은 파일찾기에 Customize 설정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다른 글 보러가기


      이미지 해상도 유지하면서 파일사이즈 줄이기


      IE 실시간 메모리 사용량 확인하기


      IE 버전별 블로그 호환성 테스트 방법 - 개발자도구


      마우스 오른쪽 버튼 잠금 해제 방법 - 크롬 확장프로그램 Pig Toolbox


      블로그 소스 코드를 보기좋게 Color Scripter 사용법


      반응형 스킨 해상도별 미리보기 사이트 - 트로이(Troy)


      블로그 유입경로 openapi 는 무엇인가?


      블로그 운영을 위한 HTML, CSS, JS 파일 소스 코드 정렬하기


      블로그 속도 향상을 위한 HTML, CSS, JS 파일 용량 줄이기